IT이야기2009. 7. 8. 10:24
어제 네이버 메일과 쪽지기능, 옥션(auction.co.kr), 조선닷컴(chosun.com), 청와대(www.president.go.kr), 국방부(www.mnd.go.kr), 은행사이트, 그리고 백악관 등 다수 사이트가 DDoS공격을 받았다. 지금도 청와대, 국방부, 조선닷컴, 옥션 등이 원할게 접속되지 않는다. 네이버 블로그도 일부 개인 페이지들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 원인은 악성코드 때문이었다. 쿨캣님의 블로그( http://xcoolcat7.tistory.com/520 )에서 악성코드가 공격을 하는 대상 사이트의 목록을 볼 수 있다. 악성코드의 공격대상 목록과 실제 공격당한 사이트가 일치한다.

악성코드 msiexec2.exe의 공격 대상 사이트 목록

[ 출처 : 쿨캣님 블로그 ]


msiexec1.exe 등을 포함한 Win-Trojan/Downloader.374651 악성코드는 안철수연구소 바이러스 정보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공격대상 사이트 목록이 있는 msiexec2.exe에 대한 분석자료는 안랩 사이트 등 다른 곳에는 아직 공개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KRCERT에 '신종 분산서비스거부공격(DDoS)에 따른 "주의" 경보발령'  공지가 올라와 있다. '신종 DDoS 악성코드로 인하여 국내 주요 공공기관 및 이용자 방문이 많은 포털, 금융 사이트에 대한 접속 장애 발생'했다는 내용이다.

이 악성코드가 부팅 후 자동 실행이 된다. 그리고, 제어 서버(C&C) 접속 없이 공격 대상 목록 파일정보를 기반으로 자동 공격한다.  만약 악성코드내에 공격을 중단하는 명령이 없다고 한다면, 대상사이트는 공격을 계속 받을 수 밖에 없다. C&C(Command & Control) 접속없이 이뤄지므로, 공격을 멈출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PC만 켜져있는 동안은 계속 공격이 이뤄진다는 얘기.

개인 PC에 악성코드가 심어져 있는지 검사가 필요하다.


* 관련정보 (18:15 추가)
  - 안철수연구소, DDoS 공격용 악성코드 전용백신 무료 제공 (그리고, 이번에 공격한 악성코드명)
  - Urgent-Massive DDOS Attack!
  - 하우리의 분석자료 (Trojan.Win32.DDoS-Agent.33841) (공격대상 목록 포함)
  - 네이버, 옥션, 청와대 공격 악성코드 분석 (글 쿨캣님, 16:36)
  • 악성코드 초기 버전(7.5일)이 만든 uregvs.nls 파일에는 한국 사이트는 없었고, 미국 정부 사이트만 있었다고.
  • 한국 사이트는 7월 7일에 포함

Posted by 좋은진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