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2007. 5. 28. 22:52
1. 엠파스의 KLDP 후원

KLDP의 권순선님이 올리신 글( http://kldp.org/node/82543 )에 의하면 불안정한 상태의 웹서버를 위해 엠파스가 후원하는 서버가 조만간 추가될 예정이라고 한다. 다음은 아이뉴스24( http://www.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263541 )의 기사 일부이다.

엠파스(대표 박석봉)는 오픈소스 커뮤니티인 리눅스 한글문서 프로젝트 KLDP(kldp.org)와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엠파스는 KLDP에 운영 서버와 장비 등을 기증하는 한편 개발자들을 위한 기술 세미나와 교육 활동 등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또 오픈소스 개발자 경진대회 등 각종 행사 지원과 함께 KLDP와 공동으로 개발자 채용에 관한 협력 방안도 논의한다는 계획.


2. 다음(Daum)의 OSS 지원

엠파스보다 앞서 다음에서는 파이썬마을( http://python.kr/ ), OpenOffice 커뮤니티( http://openoffice.or.kr/ ), 한국 모질라 커뮤니티( http://www.mozilla.or.kr/ ), 한국 TeX 사용자 그룹( http://www.ktug.or.kr/ )의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사항은 'Daum 오픈 소스 커뮤니티 지원 프로그램'( http://oss.daum.net/ )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CentOS, Ubuntue 등의 OS와 다양한 오픈소스의 국내 FTP 미러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오픈소스 커뮤니티외의 다양한 커뮤니티 지원으로 확대되어야

포털의 이러한 지원이 오픈소스 커뮤니티 위주로 진행이 되고 있는데, 오픈마인드로 다가서려는 포털이 굳히 오픈소스커뮤니티로 한정할 필요가 있을까. 개발, 운영체제, 시스템운영, 디자인, 보안 등이 모두 웹서비스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다양한 커뮤니티의 지원이 한쪽에만 몰려있던 영향분을 골고루 공급해주어 IT의 밑바탕은 더욱 튼튼해질 것이다. 더불어 커뮤니티 형성이 쉽지않은 분야의 작은 커뮤니티가 모인 커뮤니티 연합을 구성할 수 있게 되고, 커뮤니티다운 커뮤니티가 형성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참고로 제가 운영하는 커피닉스는 2년반전부터 아이하트로 부터 서버와 회선을 후원해주겠다는 메일을 받았고 그 뒤로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서비스( http://coffeenix.net/bbs/viewtopic.php?t=863 )를 받고 있다. 다시 한번 아이하트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
Posted by 좋은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