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이야기2008. 1. 26. 03:10
라드웨어에서 준비한 '2008 Radware DDoS 보안 세미나'에 갔다왔다. 평점을 주면 5점만점에 3점 정도. 사례중심의 발표를 기대했지만, 보편적인 내용으로 흘러갔다. 저와 함께 참석했던 커피닉스( http://coffeenix.net/ )의 나머지 다섯분도 같은 의견이다.

생각난김에 DDoS 공격 유형따라 막을 수 있는지 여부를 정리했다.

국내 DDoS공격이 곳곳에서 터지기 시작한 2007년 초반에만 하더라도, DDoS공격을 막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논의가 몇몇 커뮤니티에서 있었다. 그러나 요즘은 막을 수 없는 공격이 주를 이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결론적으로는 회선 대역폭을 공격량보다 많이 확보( 보유한 회선 > 공격량 )해야 공격의 주를 이루는 UDP, ICMP flooding 공격을 버텨낼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을 만족한다. 이 때 네트웍장비의 CPU load 가 낮아야만, 사용자는 불편함없이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것이다. 10G, 20G 이상의 공격량이 많을 경우엔, 다른 고객사에게 피해를 주거나 연동망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럴 경우 IDC나 ISP에서 먼저 차단할 것이다. 즉, 서비스 업체의 인프라만으로는 서비스의 완벽보장은 이뤄내기 힘들다.

UDP, ICMP이외에 공격 유형에 따라, 시스템(네트웍, 서버, 보안장비) 인프라가 되면 막을 수 있는 유형도 있다. Radware 세미나에서 제시한 공격유형 6가지 정도를 갖고 살펴보도록 하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HTTP Flood

  웹페이지를 과다하게 호출하여 서버의 load가 높아지거나 처리가능한 커넥션수를 초과하게 만드는 공격이다.
  '웹페이지 과다 호출 방식의 DDoS공격 사례' (글 좋은진호, 2008.1.23)를 참고하기 바란다.
  IPS, L4스위치의 성능, 웹서버의 설정을 통해서 막아 낼 수 있다.

  1) IPS없고, L4스위치도 없다면.
      몇대 안되는 웹서버를 로드밸런싱하고 있는데, 다량의 공격(세션이 몇만이상)이라면 서버 load가 높아져 서비스가 불가능할 것이다.
  2) IPS없고, 성능 좋은 L4스위치. 그리고 몇 십대의 웹서버를 L4에 물려 서비스 한다면.
      이 때는 '웹페이지 과다 호출 방식의 DDoS공격 사례'에 써진 것처럼 막아 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몇 십대에 분산되어 서버가 다 받아드리더라도, 세션이 몇만~몇십만의 공격일 때 L4의 처리한계로 서비스가 느려질 수 있다.
  3) IPS있다면, 웹서버의 설정까지 조합해서 가능

2. SYN Flood, TCP Flag Flood, Half-Open Flood

  방화벽, L4스위치(SYN proxy기능을 갖는 L4. 그러나 SYN proxy기능을 이용하려면 DSR구성 방식은 불가능함), IPS등으로 막아낼 수 있다.

3. UDP Flood, ICMP Flood

  초기에 얘기했던 것처럼 공격량보다 많은 회선을 확보하지 못하면 어떠한 장비를 도입하더라도 막아낼 수 없다.  본인의 백본보다 상위단의 백본을 관리하는 곳(IDC, 호스팅 등)에 요청하여 dest. IP를 차단해달라고 요청해야할 것이다.

  작년 초에는 방화벽, ISP의 장비 업체의 실력있는 엔지니어들도 '우리 장비는 막을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얘기하는 경우도 있었다. UDP는 포트가 오픈되어 있지 않더라도 백본까지는 UDP 트래픽이 들어온다는 것(백본에서 UDP를 막았을 때)을 알면서도 저렇게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있었다. 요즘은 국내의 DDoS공격이 주위 사람에게만 뒤져봐도 흔하게 일어나는 안타까운 현실 때문에, 업체에서도 저런 얘기를 하는 경우는 줄었을 것이다.

  참고로 UDP는 주로 80포트와 53(DNS) 포트로 공격하지만 이외에 1024이하의 임의로 포트로 공격하는 경우도 있다.

DDoS 대응 장비로 거론되는 것은 다음 3가지 정도일 것이다.

1. 시스코의 Guard & Detector
   - 대규모 사이트에서 위의 2~3번 유형 대처할 때 적합
   - 초기 훈련을 통해 평상시의 트래픽을 인지하는 방식이라서 1번의 유형을 대처할 수도 있다.
      확인해본 적이 없어서 ^^
   - 1G 장비
   - 어플라이언스 제품과 Catalyst 6500시리지의 모듈형이 있다.
2. 라드웨어의 DefensePro(DP)
   - 대규모 사이트에서 1~3번 유형 대처할 때 적합
   - DP6000의 경우 10G모듈이며, 5~6G정도 공격은 커버 가능
3. 기가핀네트웍스의 Slimline, Flowline
   - 소규모 사이트에서 2번 유형을 대처할 때 적합
   - 약간 두꺼운 책 한 권 크기 정도이며, 가격이 저렴하다.
   - 1G UDP모듈만 제공(역시 소규모 사이트를 위한 제품임을 알 수 있음)했으나
     최근에 Flowline 500-F를 통해 광모듈 지원 장비도 나왔다.

시스코장비나 라드웨어 장비가 3번 유형을 막아준다고 표시해뒀는데, 유해한 UDP를 필터로 걸러내고 하위로 보내준다는 의미이지 보유한 회선을 넘는 공격을 막아낸다는 의미는 아니다.

※ 위의 모든 내용은 공격유형의 이름만 세미나에서 뽑아왔을 뿐이지 세미나 내용과는 전혀 무관하다.

세미나 내용중 흥미있는 슬라이드 2장만 올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공격대상 사이트가 시기별로 차이가 있으며 다양하다는 것을 보여줌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공격하겠다는 메일 ]
Posted by 좋은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