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2010. 12. 1. 23:27
Pingdom 블로그의 'Mobile OS usage splits the world (chart)' 글에 따르면 전세계 모바일OS별 이용률에서 아이폰은 북미, 유럽, 오세아니아 등 선진국이 많은 지역에서 앞선다. 반면, 노키아의 심비안OS는 아프리아, 아시아, 남미 등 개발도상국, 후진국이 많은 곳에서 비율이 높다. 그리고, 안드로이드가 아이폰의 비율을 점점 갉아먹으면서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심비안 OS  31.93%
iOS           21.94%
블랙베리    19.25%
안드로이드 11.61%

이 자료는 StatCounter( http://gs.statcounter.com/ )의 통계를 기반으로 했다. 이 통계자료의 진정한 가치는 통계 수치보다는 비율의 변화에 있다.

전세계 모바일OS별 웹이용률

[ 전세계 모바일OS별 웹이용률. 출처 : StatCounter ]


한가지 흥미로운 통계는 국가별로 안드로이드 OS의 웹이용률이 50%가 넘는 나라는 우리나라 밖에 없다. 다른 나라와 극명하게 차이가 날 정도로 절대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게 바로 170만의 갤럭시S의 힘. 삼성의 힘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1. South Korea, 78.3% (오늘 현재 통계는 81.93%)
 2. Austria, 27.3%
 3. Taiwan, 26.5%
 4. Denmark, 25.3%
 5. Slovenia, 24.0%
 6. United States, 23.3%
 7. Netherlands, 21.7%
 8. Sweden, 21.3%
 9. Estonia, 16.8%
10. Norway, 16.0%

우리나라의 모바일OS별 웹이용률 통계다. 안드로이드 81.93%, 아이폰 14.59%.

[ 우리나라의 모바일OS별 웹이용률. 출처 : StatCounter ]


한편 최근에 발표된 11월중순까지의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는 602만명이며, 이중에 안드로이드가 354만명, iOS가 162만명이다. 각각 58.6%, 26.9%를 차지한다.

[ 가입자 통계 출처 : 국내 스마트폰OS 시장, 안드로이드 '1위'(전자신문, 2010.11.30) ]


국내 안드로이드 가입자 비율이 58%인데, 웹이용률은 78.3%로 더 높다는 것은 2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첫째는 안드로이드 유저의 모바일웹 이용률이 더 높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이 통계가 전체 인터넷 이용률이 아닌 웹페이지 이용률이므로, 스마트폰 OS별로 유저의 인터넷 이용 성향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Posted by 좋은진호